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청와대도 계속 이용하겠다는 유튜브

IT네트워크/구글 | 2009.04.11 00:46 | Posted by Namu(南無)

구글이 유튜브의 제한적 본인확인제에 거부한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2009/04/10 - 구글의 본인 확인제 거부 발표, 한국 사용자는 유튜브에 업로드 불가!?
2009/04/10 - 구글 부사장의 한마디 “다른 의견 표명이 사회의 건강성”

그런데 청와대는 유튜브에 홍보 채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거 못 올리는 거 아니냐고 걱정한 사람이 있나 본데 전 걱정 하나도 안 했습니다. 제발 전 세계에 떠들고 다니면서 나 바보라고 떠들지 말기만 바랄 뿐이지. 그런데 친절하게 트랙백으로 계속 올라온다고 알려주더군요.


대통령 연설, 유튜브에 계속 올라갑니다.

뭐 내용을 정리하자면 이렇다는데 여기서도 거짓말이 난무합니다. 1번을 이야기한 적이 누가 있습니까? 저는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이러다 유튜브 차단 당하는 거 아냐?” 라고요. 아, 다르고 어, 다른 겁니다. 제대로 짚고 넘어갑니다. 그러므로 2번은 해당 안됩니다. 그런데 3번은 좀 궁금했습니다. 청와대가 국가 설정을 해외로 바꾸고 올릴 것인가…

청와대도 애용하는 유튜브

그에 대해서 청와대는 명쾌한 답을 내렸습니다.

즉, 한국인용이 아니라 해외 홍보가 목적이라 월드와이드로 설정이 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런 건 전 잘 모르겠고, 다른 계정이니까요. 원래 있었던 cdw라는 채널은 이제 쓰는 게 아닌가 봅니다.

도대체 뭘 하는 걸까 토 나올 각오를 하고 들어가 봤습니다.

이명박 찬양 채널?

 

기본적인 소개 동영상과 매주 라디오 연설이 올라와 있더군요. 구토가 쏟아지는 걸 참으면서 소개 동영상을 클릭했습니다. 소개 동영상은 거창하게도 An Icon of Global Korea, Creative Leadership. “세계적 한국의 상징, 창조적인 리더십”이랍니다. 제목을 보는 순간 위가 경련하는 것을 느꼈지만 참고 클릭하였습니다.

그리고 30초…

끝까지 못 보고 닫았습니다. 조선 중앙 동아 KBS 등을 이용해서 해오던 현대 출신의 사장이고 뛰어난 리더십으로 사업을 잘 이끌었고 어쩌고 저쩌고. 이명박을 소개하는 게 아니라 찬양하는 영상이더군요. 낯뜨겁고 부끄러워서 죽겠습니다. 이걸 전세계 사용자가 영어로 본다니.

얼마나 볼까?

4월에 오픈 해서 얼마 안된 채널입니다만, 도대체 얼마나 보았나 궁금해서 조회수를 보았습니다.

기본 소개 동영상이 조회수 901입니다. 메인 탑에 올라와 있는데 처참한 정도의 조회수로군요. 기본 재생되는 동영상이기 때문에 이 채널을 한번이라도 본 사람이 1,000명 꼴 되는 셈입니다.

전체 목록을 보니 더 처참하군요. 좀 많은 동영상이 300회이고 나머지는 100회 미만. 10회 미만도 많습니다. 물론 옛날에 한 라디오 연설입니다만.

부끄럽다! 부끄럽다!!

구글이 어떻게 대응할까 궁금했었습니다.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이명박 정부 들어서 처음 시작된 것도 아니고, 한나라당이 저번 정부부터 철저하게 인터넷을 통제하기 위해 걸어온 족쇄였습니다. 그 때문에 다음 등을 비롯한 포탈부터 블로그까지 모두 제한적 본인확인제에 걸려있습니다. 제가 서버를 놓고 있는 티스토리 역시 마찬가지고요.

문제는 이겁니다. 그게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고 밀어붙이는 정책. 구글은 뺨따귀를 때리며 “난 안 해!” 했는데 좋다고 전세계 사용자가 쓴다고 동영상을 올리는 작태.

부끄럽습니다. 제가 왜 부끄러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별이하나 2009.04.11 0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러니 하네요~

  2. stcat 2009.04.11 0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격 사이트 보고!

    ttb2.aladdin.co.kr 사이트는 공격 의심 사이트로 보고가 되어 보안 설정에 따라 차단합니다.

    공격 사이트에서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다른 곳을 공격하려고 당신의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또는 당신의 시스템에 피해를 주려고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4.11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크롬이나 구글 툴바를 쓴다면 설정을 끄세요.

      확인해 보니 tttb, image 알라딘 서버게 공격 사이트로 설정되었군요. 이전엔 캐리어가 그러더만.우선 모든 알라딘 광고를 내렸습니다.

  3. Favicon of http://macmagazine.tistory.com 정신 2009.04.11 1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황은 재미있는데, 결코 웃음은 나오지 않네요(트랙백 걸면서 글 남겨봅니다).

  4. jukun 2009.04.11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답이 안나오는 유딩 및 초딩적 발상입니다. 특히 유튜브에 대한 청와대 공식 블로그의 해명은 진짜 토 나오더군요.ㅠ 큰일입니다.

  5. Favicon of http://webtutor.cafe24.com/tc f100pilot 2009.04.11 1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보고 소화기관이 뒤틀려도 잡아가려나요. 나름대로 한 나라를 대표한다고 만든 채널인데 조회수부터가 화끈거리고, 그네들이 채널을 운영하는데 불편이 없으니 다행이라는 식의 태도에 정말 온 몸이 화끈거립니다.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4.12 0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이미 뒤틀리는 느낌입니다. 소화도 안되는 거 같고. 괜히 영상 틀었어요.

      > 절대 제가 당했기 때문에 같이 당하자는 의미로 올리는 글은 아닙니다.

  6. Doint 2009.04.12 0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드와이드라는 지역은 선택지에 없는데, 청와대가 특별요청한 것일까요?

    물어보려는데, 청와대 채널은 댓글을 우선 검열하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