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바뀐 모바일 티스토리, 좋은 점과 나쁜 점

IT네트워크/다음 | 2009.04.30 11:52 | Posted by Namu(南無)

티스토리가 모바일 브라우징에 적합하게 제공되는 것은 알고 계신가요?

티스토리, 이제 모바일(/m)에서 만나보세요!

티스토리에서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 풀 브라우징이 가능한 휴대용 장치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페이지를 제공한 게 작년 12월 말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모바일 브라우징에 딱 맞도록 480x800의 해상도에서 잘 보이게 만들어놓은 페이지입니다. 그런데, 개별 블로그의 경우 이와 같은 인터페이스로 제공되지 않고 아직은 덜 다듬어진 모습으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바뀐 모바일 티스토리

저는 노트북이 800x480의 해상도를 지니는 UMPC인지라, 모바일 티스토리를 즐겨 씁니다. 일반 /m을 붙여 평소와 다름 없이 블로그를 접속하니 화면이 바뀐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습니다. 개별 블로그 역시 티스토리 모바일의 포맷에 맞추어 인터페이스가 모두 변경된 것입니다.

(4/1) 모바일 티스토리 iPod 최적화 지원안내

이전에는 참 썰렁한 화면이었습니다만, 이렇게 바뀌니 참 좋습니다. 아이팟 최적화 지원이라고 나왔지만, 꼭 아이팟이 아니더라도 이처럼 예쁘게 표시됩니다.

/m을 붙여 블로그에 접속하면 아무런 꾸밈 없는, 좋게 말하면 심플하고 나쁘게 말하면 덜 만든 듯한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되던 것이 이제는 모바일 다음의 컨셉에 맞춘 디자인으로 통일되어 사용도 무척 편합니다.

그런데 문제점이 없진 않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의 문제점

가장 큰 문제점은 주소를 포워딩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주소인 http://studioxga.net/m으로 접속하면, 이처럼 티스토리 주소인 http://studioxga.tistory.com/m으로 강제 포워딩을 해버립니다. 블로그의 고유 주소는 무척 중요한 것인데 모바일로 접속하면 이와 같이 이동하는 것입니다.

또한 화면 하단의 PC화면이동을 눌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원래 주소인 http://studioxga.net으로 연결되지 않고, 서브 주소로 연결되게 됩니다. 블로그 고유 주소가 무척 소중한데, 이와 같은 점은 문제점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불만족스러운 부분인 이뿐이 아닙니다.

변경되기 이전 포맷에서 여기에 다음 블로거뉴스 추천 위젯이 표시되었는데,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블로거뉴스와의 연계가 중요한 블로그에서 이와 같은 변경은 불편합니다. 그렇다고 위젯 소스를 글에 넣을 수도 없을테니까요.

모바일 지원 환영한다. 그러나…

다음의 발 빠른 모바일 지원은 환영합니다. 아이팟, 핸드폰, 노트북 등의 작은 화면에서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블로그를 볼 때 불편했는데 이처럼 모바일 인터페이스에 적합한 화면을 제공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작은 문제점일지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해결한 뒤 오픈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제가 여기에서 제기한 문제점을 다음이 인식하고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고쳐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almode.tistory.com/ 아주리 2009.04.30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세히 알고 갑니다 좋은정보입니다!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5.02 14: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음의 모바일용 서비스는 제가 쓰는 소형 노트북에서 아주 좋습니다. 핸드폰 등의 기기 말고도 넷북 등에서도 유용한 것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daummobile.tistory.com oojoo 2009.05.02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aum 모바일 서비스 담당자입니다.
    의견과 관심 감사드립니다.

    지적하신 사항 외에 몇가지 개선점들을 정리했고, 이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3. Favicon of http://daegul.tistory.com 데굴대굴 2009.05.03 14: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바일로 들어왔을 때 추천이나 그런 부분이 붙지 않는 것은 접속하는 환경에 따라서 액티브엑스나 스크립트 지원이 다르기 때문에 pure text로 보여주는게 가장 좋지않은가 하는 생각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저에게는 아이팟터치와 햅틱온이 있는데, 둘 다 모바일기기지만, 해상도나 기본 폰트의 크기, 지원되는 자바스크립의 차이등.. 상당히 많은 차이가 납니다.

    뭐.. 그래도 주소가 바뀌는건 정말 아쉽죠... -_-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5.04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이전엔 블로거뉴스 플러그인이 HTML이었는데 플래쉬로 바뀌었죠. 지금은 그게 모바일 환경에서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480x800의 해상도 노트북에서 접속하는데 구글 크롬에서 2번 정도 축소해주어야 딱 화면에 맞더군요.

  4. TISTORY 2009.05.04 1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담당자입니다.

    아직 공지하지 않은 내용을 상세히 알고계셨네요. 현재 모바일의 특성상 실제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조금 더 좋은 모습으로 공개하기 위해 수정중입니다. 다만 모바일 최적화로 인하여 넷북이아닌 모바일의 다양한 특수상황에 조금 더 촛점을 맞추었다는 부분 양해부탁드립니다.

    몇가지 제안주신 내용 중, 도메인 부분은 내부에서도 많이 안타깝게 생각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모바일의 인증 취약과 더불어 티스토리의 독립도메인 지원으로 인하여 로그인 풀림 현상을 막고자 취한 방식이었습니다. 로그인을 독립도메인으로 하게되면 tistory.com 이외에 나머지 부분에서는 로그인을 유지할 방법이 없어 해당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에서 Q의 단축키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과, 로그인을 여러번 걸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차선의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향후 이 부분에 대한 해답이 나오게되면 모바일에서도 유지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외에 블로거뉴스 등의 위젯등은, 모바일 최적화에 있어서 미흡한 부분이 있습니다. 모바일 스펙과 상관없이 웹기준으로 제작되어 모바일 페이지의 속도 및 성능 저하를 가져올 수도 있어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기존 버전도 블로거뉴스 추천버튼은 플래시로 구현되어있어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만, 넷북등의 작은 해상도에서 이용하시는 경우라면 안타까움이 크시겠네요 ^^;; ) 해당 부분에서는 모바일에 특화된 위젯이나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고려중입니다.

    다만 이제 시작이라 생각하고, 모바일에서는 향후 다양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사오니, 많은 의견 주시면 추후 조금씩 반영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대와 응원, 늘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5.04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증 유지와 독립 도메인을 선택하라면 독립 도메인 유지가 우선시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그 고유의 이름인 URL의 변동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거뉴스 위젯의 경우 기존 버전이 HTML로 된 것이 있었는데 그걸 되살리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