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방재대책 부재로 6명의 행락객의 실종 사건 발생

사회이야기 | 2009.09.07 09:47 | Posted by Namu(南無)

아침에 TV를 켜고 뉴스를 보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경기도 연천군의 임진강에서 낚시와 야영을 하던 6명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되었다는 소식입니다. TV에서 중단하였던 수색 작업을 재개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6일 새벽 갑자기 불어난 임진강 물살에 6시 경 5명이, 7시 20분경 1명이 실종된 사건이 발생한 것입니다.

“재해”가 아니라 “사건”

보통 이런 경우 “재해"라 불러야 하겠지만 이것은 분명한 사건입니다. 그것도 정부의 방재 대책 부재로 인한 실종이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갑작스런 방류로 임진강 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방재 대책이 제대로 동작하였다면 이와 같은 실종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방재 대책은 하나도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아무런 대책 없는 임진강 방재대책이 문제였던 것입니다.

경찰, 임진강 실종사고 무인경보 미작동 경위 수사

'무인 경보' 시스템만이 있던 임진강에서 수위 경보를 전혀 잡지 못 했습니다. 저는 이 뉴스를 보고 충격을 먹었습니다. 경보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고 합니다만, 경보기가 달랑 하나입니까? 만에 하나 고장 날 경우를 대비해서 경보기는 다중으로 설치하는 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 했습니다.  그와 함께 경보기만으로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인력 감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경보 체계가 완전히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그 뿐 아닙니다. 군 당국은 이 문제를 확인하고도 통보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앞서 경보 체계가 제대로 동작하였다면 군 당국에 문제는 없었을 겁니다.

결국 북한의 방류가 임진강의 물을 넘치게 한 것은 분명하나, 6명의 실종으로 사건을 만든 것은 다름 아닌 정부입니다. 그렇습니다.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 정부의 방재 대책 부재로 인한 실종 사건입니다.

국민이 방재대책 부재로 실종되었는데 통일부는 북한 탓

그랬더니 정부는 북한에 유감을 표명하겠답니다.

정부, `임진강피해' 내일 北에 유감표명

물론 그렇습니다. 아무런 통보 없이 황강댐을 방류한 것은 잘못입니다. 이와 같은 재해에 북한의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6명이 실종된 것은 누구 탓이 아닙니다. 바로 정부의 방재 대책 부재에 있습니다.

청와대는 북조선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하는 성명을 통일부를 통해 발표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또 '평화의 댐'을 짓자고 나서는 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황강댐은 건설 초기부터 임진강 수량을 북한이 조절하게 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고 그에 대비해서 제2의 평화의 댐을 설치하자는 헛소리가 있었으니까 말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정부와 북한 정부와의 연계, 그리고 방재대책만 충실하다면 평화의 댐 같은 거 없어도 문제 없다는 것입니다.

재해가 아니라 사건이 되어버린 6명의 실종. 이 사건을 북한에게 돌리지 말고 정부는 책임을 지고 사과해야 할 것입니다. 바로 국민에게 말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 임진교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러니까 2009.09.07 1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실수던 고의던 북한이 아무런 예고없이 물을 방류했다. (가해)
    2. 비도 안오고하니 걱정없이 캠프하던 사람들이 물에 휩쓸려가서 인명피해가 났다. (피해)

    인 상황에서 남한측에서 대비를 못했으니 창피한건 맞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책임을 남한측으로 돌리는건 좀 이상해 보이지 않나요?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9.07 12: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누가 북한이 잘못 없댑니까?
      2. 사람이 실종되었습니다. 이게 대한민국 정부가 만든 '사건'

      사람을 실종시킨 책임은 누구에게 있죠? 그에 대한 제 답입니다. 여기다 놓고 북한이 나쁜 놈 우왕ㅋ굳ㅋ 하면 책임 회피 밖에 안되는 거죠.

  2. 삐레 2009.09.07 19: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주인장이 한 말을 요약하면

    '물이 넘쳐서 사고가 난건 맞는데 그 사고의 책임은
    물 흘린 놈 보다 그 물 제대로 못 막은 놈에게 있다'

    이 말 아닙니까?

    주인장 말처럼 6명 실종의 책임은 우리 정부의 방재 대책 부재에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만의 탓은 아니지요. 주인장께서도
    본문에서는 북한은 이번 재해에 책임이 없지 않다고 하셨지 않습니까?
    근데 댓글에서는 인명피해는 우리 정부만의 탓이라니요.

    대책없이 물 흘려 보낸 놈은 흘려보낸 죄만 있고
    그걸 제 때 못막은 놈은 그 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전부 책임이 있는 겁니까?

    그리고 또 우리 정부가 북한이 무책임하게 방류 한 것에 대해
    유감 표명하고 그에 합당한 책임을 지게 하겠다는데 그걸 가지고 책임 회피니
    뭐니 운운하는거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우리 정부가 방재 대책 부재에 대해서
    책임 없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아무튼 잘 웃고 갑니다.ㅎㅎ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09.09.07 2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종을 만든 게 정부인 건 틀림 없는데요? 완벽하게 무너진 방재대책. 참 허탈합니다.

      정부'만'의 탓은 아니겠지만 가장 기초적인 방재 대책을 못 갖추는 정부가 자신의 책임을 덮기 위해 남 탓만 하는 게 가소로워서 그렇습니다.

      청와대 성명 중에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는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적어도 글 쓰는 시점에는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