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USIM을 통한 휴대폰 선택의 자유를 즐긴다

IT네트워크/모바일 | 2010.01.03 08:02 | Posted by Namu(南無)

예전에는 자신이 쓰는 핸드폰을 바꾸려면 직접 고객센터를 찾아가거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기기 변경 신청을 해야만 다른 핸드폰을 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동통신이 3G 시대로 들어가고, USIM 사용이 본격화되면서 이야기가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핸드폰에서 USIM을 뽑아 다른 핸드폰에 꼽기만 해도 기계를 바꿀 수 있습니다. 즉, 전화번호에 대한 정보가 핸드폰에 남는 것이 아니라 USIM에 남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심지어는 SKT에서 나온 핸드폰을 KT에서, 또는 반대도 가능합니다. 단, 3G를 도입한 KT, SKT에서만 이와 같은 USIM의 이용이 가능하며 LGT의 경우는 아쉽지만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기능을 열어놓지 않고 막아놓은 채로 놔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의 휴대폰 보호를 위한 명분입니다만, 이 모든 것을 직접 신청해야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SIM만 꼽으면 옮길 수 있는데 말입니다. 자사간, 타사간 USIM 잠금이란 이름으로 USIM을 통한 자유로운 이동전화기 선택의 자유를 막아놓은 것이 문제입니다.

같은 이동통신사 휴대폰에서 USIM의 자유 사용

우선 자사간 USIM 잠금을 풀어야 합니다. 이걸 풀어야 KT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KT에서 출시된 USIM 사용 가능한 휴대폰에 USIM을 꼽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KT의 경우 SHOW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휴대폰 관리 > USIM > 휴대폰 보호서비스 설정 메뉴를 찾아갑니다.

마찬가지로 SKT의 경우 T world에서 가입/변경 > 이동전화 가입/변경 > USIM 잠금해제 > 자사간 USIM 잠금 해제를 찾아갑니다.

다음에는 안내에 따라서 인증번호를 발급 받고 해제하면 간단히 풀립니다. 그리고 나서 다른 USIM을 꼽고 휴대폰을 켜서 제대로 통화가 가능하면 잠금이 해제된 것입니다. 친구 휴대폰에 꼽힌 USIM을 잠깐 뽑아서 테스트해보시면 됩니다.

단, 개통한지 얼마 안된 휴대폰일 경우 이 잠금 해제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각 이동 통신사의 정책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물어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다른 이동 통신사에서 출시된 휴대폰도 쓸 수 있다

예전 같은 경우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만, 이제는 SKT에서 출시된 휴대폰을 KT에서 쓰고 KT에서 출시된 휴대폰을 SKT에서 쓸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사용 가능한 핸드폰은 2008년 7월 1일 이후에 출시된 핸드폰입니다.

KT의 경우 SHOW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휴대폰 관리 > USIM > 휴대폰 타사 이용 서비스 신청 메뉴를 찾아갑니다.

마찬가지로 SKT의 경우 T world에서 가입/변경 > 이동전화 가입/변경 > USIM 잠금해제 > 타사간 USIM 잠금 해제를 찾아갑니다.

단, 이처럼 타사간의 휴대폰을 사용할 경우 쓸 수 있는 기능은 딱 두 가지입니다. 전화와 문자. 그 외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쓸 수 없게 됩니다. 이 점은 SKT, KT 모두 공식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양사 모두 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다릅니다. 어차피 스마트폰의 경우 이동통신사의 서비스에 종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굳이 문제가 있다면 MMS의 송수신 정도인데 그 정도 안 쓰면 그만 아니겠습니까?

2010/01/02 - 타 통신사 출시 윈도우즈 모바일폰 사용법 첫번째
2010/01/02 - 타 통신사 출시 윈도우즈 모바일폰 사용법 두번째
2010/01/02 - 타 통신사 출시 윈도우즈 모바일폰 사용법 세번째
2010/01/02 - 타 통신사 출시 윈도우즈 모바일폰 사용법 네번째

스마트폰, 그 중에서 윈도우즈 모바일폰을 타 통신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타 통신사로 출시된 탐나는 스마트폰을 마음껏 쓰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데니스 2010.01.03 08: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찌보면 한국에서 USIM/SIM이 보편화가 안된것이 통신사들 수익을 우선으로 하기 때문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 봅니다. 고객이 손쉽게 통신사를 바꿀수 있다면 큰일이죠~ 어디까지나 통신사 이익이 우선이지 고객이란건 그저 제때제떄 요금이나 팍팍~ 주는 봉들이니까여~

    헌데 이 SIM 이란게 원래 GSM 방식에서 도입된거라고 들었습니다.
    여기 경우 이미 십년 넘게 GSM 방식 SIM 이 널리 도입되었는지라 통신사 전화기 계약 약정이 대략 2/3 정도 지나면 언락을 받아 계속 사용하던가 아님 다른 통신사 SIM을 꼽아 사용할수 있었죠. 그러다 3G 네트웍이 등장하며 USIM 이란걸 내놓더군요. 여기선 USIM 은 3G용 SIM은 2G용이라고들 말하곤 하네요. 한가지 재미있는건 어떤 전화기에선 USIM을 꼽으면 2.5G 라고 뜨구 SIM을 꼽으면 2G라고 뜨더군요. ^ ^

    그나저나 요즘 보니 GSM 전화긴 거의 공짜 수준이더군요. 얼마전 우체국에 갔더니 노키아 플립 언락폰을 기계만 29불에 팔더군요. 진짜 사서 가지고 있는 SIM 꼽아 한두번 쓰구 버려도 될정도... ㅡ,,ㅡ
    사실 가격이 10불 밑으로 떨어진다면 가정으로 갑자기 휴대폰 배터리가 나갔는데 충전기를 두고 왔구 갑작스레 충전할곳도 없구 일반 밧데리 사용 충전기가 대략 30불 내외이니 저라도 하나 사서 하루종일 대신 쓰구 댕기다 쓰레기통에 버려도 되겠단 생각이 드는군요.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10.01.03 11: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USIM 활용을 제한 두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통신사 위주의 정책입니다. 당연한 말씀입니다.

      GSM에서는 SIM이 표준으로 있었는데 CDMA에는 없었습니다. WCDMA가 SIM을 도입하였습니다. WCDMA가 이름과는 다르게 GSM에도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꼽히는 SIM의 종류에 따라 다른 것은 그 폰이 듀얼 밴드(GSM 뿐 아니라 다른 밴드도 지원)이기 때문일 거 같습니다.

  2. Favicon of http://blackcherrying.tistory.com 블랙체링 2010.01.03 13: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G가 처름 서비스 될때 저도 유럽의 GSM을 생각하고 USIM을 바꿔봤는데 안되더군요... 그땐 잠금해제를 각 총신사에서 금지하고 1USIM당 1디바이스 고유번호와 통합하고 변경 불가능하게 만들어있었습니다. 해외에서 구매한 폰을 국내에서 USIM만 꽂아 사용하지 못하게 하려고 한것 같은데....

    아무튼 국내 이통사는 답이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10.01.03 2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2008년 7월부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타사 사용은 2008년 7월 1일 이후 출시 핸드폰에 한합니다.

      다만, 해외 구매 핸드폰을 국내에서 쓸 수 없는 것은 한국 통신망이 White IMEI로 등록되게 되어 있어 해외 폰을 등록하지 못 합니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일입니다.

  3. Favicon of http://digitz.tistory.com 디지츠 2010.01.11 1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기가 USIM이 발매되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구입해야되는지를 모르겠네요
    USIM에는 전화번호부가 100개밖에 저장이 안 되니..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10.01.11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USIM에 전화번호부 넣는 건 어디까지나 보조로 써야지 그걸 메인으로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룹 관리도 안되고 넣을 수 있는 데이터가 적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식의 백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