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20종 추천! [탭편]

IT네트워크/구글 | 2010.01.09 04:41 | Posted by Namu(南無)

구글 크롬의 기능을 무한히 확장시켜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만, 무엇을 설치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총 20종의 확장 프로그램을 엄선(?)하여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기능 확장, 커뮤니티, 탭, 다운로드, 기타 등으로 나누어 20종의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2010/01/07 -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20종 추천! [소개편]

구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20종의 소개에 대해서는 위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탭”편에서는 탭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의 특성상 수 많은 탭을 띄워서 쓰기 마련입니다. 그러한 탭 브라우저의 특성을 살리고 탭 브라우징을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Auto-Reload – 간단한 자동 페이지 리로드

Auto-Reload는 설정만 해두면 자동으로 웹 페이지를 읽어 들이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Auto-Reload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계속 페이지를 리프레쉬하여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간단한 조작으로 계속 리로드한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 때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통계 페이지를 열어놓고 이 기능을 켜서 그 상황을 지켜보곤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설치하면 주소창에 버튼이 생깁니다.

자, 이 상태가 되면 주기적으로 페이지를 리로드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은 Chrome Refresh와 기능이 비슷하나, Chrome Refresh는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복잡합니다. 하지만 Auto-reload는 버튼 하나로 켜고 끌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Chrome Refresh – 계획적 페이지 리로드

앞서 말씀 드린 Auto-reload가 단순한 조작으로 리로드하는 것이라면, Chrome Refresh는 스케줄을 정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Chrome Refresh

  일반적인 리로드는 Auto-reload로도 충분합니다만,

Chrome Refresh는 리프레시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시간을 5초에서 30분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콘에서 얼마나 시간이 남았는지 알려줍니다.

Drag and Go – 드랙앤 드롭으로 페이지 열기

구글 크롬은 주소창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만, 그것조차 귀찮습니다. 마우스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Drag and Go

Drag and Go는 간단합니다. 검색하고 싶은 내용을 드랙해서 던지면 됩니다. 왼쪽으로 던지면 현재 창의 왼쪽, 오른쪽으로 던지면 현재 창의 오른쪽, 위로 던지면 탭이 전환되지 않습니다.

그 뿐 아닙니다. 주소를 드랙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른 탭으로 손쉽게 띄울 수 있어, CTRL 키를 함께 눌러 새 탭으로 띄우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 검색 엔진은 당연히 구글. 하지만 다른 검색 엔진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검색 엔진의 검색 문자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음 http://search.daum.net/search?q=
  • 네이버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
  • 네이트 http://nate.search.empas.com/search/all.html?q=
  • 야후 코리아 http://kr.search.yahoo.com/search?p=
  • Bing http://www.bing.com/search?q=

IE Tab – 크롬으로 IE 전용 웹 페이지에 접속

IE 탭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렌더링 엔진을 불러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그대로 띄울 수 있습니다.

2009/12/03 - 크롬에서 IE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IE Tab

IE 탭은 이미 소개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크롬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잠시 불러내서 쓸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IE를 띄우기는 귀찮고, IE 전용 페이지를 접속할 일이 있을 때 쓰면 좋습니다.

Reload All Tab – 모든 탭을 단축키로 리로드

CTRL-R키를 누르면 현재 탭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만, 탭을 여러 개 쓸 경우 하나하나 갱신하기 귀찮습니다.


Reload All Tabs

  그럴 때 단축키 하나로 전체 탭을 리프레시 할 수 있습니다.

원할 경우 옵션에서 단축키를 바꾸거나, 현재 창 말고 모든 크롬 창의 탭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Speed Dial – 새 탭에서 더 많은 페이지를

크롬의 경우 홈 화면에서 자주 사용하는 페이지 8개를 4열 2줄로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부족하다 느낄 수 있습니다.


Speed Dial

스피드 다이얼은 그런 부족함을 대신하기 위해 오페라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스피드 다이얼과 비슷한 새 탭 기능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 많은 페이지를 새 탭에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존 홈 화면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있습니다. 표시할 수 있는 페이지 개수가 훨씬 많고,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치 역시 드랙 앤 드랍으로 바꿀 수 있어 좋습니다.

단, 오페라의 스피드 다이얼과 비교해서 좋은 점이라 할 수 있고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실제 추가는 그 페이지에 들어가서 버튼을 클릭해야 하며 오페라처럼 직접 주소를 넣을 수 없습니다. 대신, 언제든지 주소를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버전에서 개선을 바라는 점입니다.

Tab Menu – 탭을 풀 다운 메뉴로 선택

특성상 수 십 개의 탭을 쓸 때에는 탭이 작아서 무엇이 무슨 탭인지 고르기 어렵게 됩니다. 그럴 때 풀 다운 메뉴로 선택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Tab Menu

엄청난 수의 창에서도 탭을 손쉽게 고를 수 있습니다. 이 Tab Menu의 경우 단축키로도 메뉴를 부를 수 있지만, 새 탭으로 등장하는 점은 아쉽습니다. 바로 풀 다운 메뉴를 부른다면 더 좋을 텐데 말입니다.

이렇게 새 창에서 탭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만…

역시 버튼을 고르는 메뉴가 더 좋습니다.

분류 별로 구분한 20개의 다른 확장 프로그램은 링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hebetterday.tistory.com 세아향 2010.01.09 0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롬 정말 잘 사용하시네요~
    저는 아직 기초수준일 뿐인데...
    잘보고 도움받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joogunking 2010.01.10 0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의 확장 모두 좋은 것들이지만 단 하나만 추천하자면 Drag and Go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파이어폭스와 웹마에서 같은 기능을 사용중인데 정말 편리합니다.^^.
    웹주소를 드래그 앤 드롭 하면 새 탭으로 열리고 문장은 검색되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n 2010.01.10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롬도 이제 슬슬 발동이 걸리기 시작하네요.
    근데 파폭에 쌓아놓은게 워낙 많아서 크롬으로 갈아 타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군요.
    그래서 크롬은 그냥 순정으로, 이글 보고 유용한 확장기능을 파폭에 추가했습니다.
    크롬 정보에서 파폭 정보를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4. 날품팔이소녀 2010.03.23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스피드다이얼을 깔았는데요 예전처럼 자주간사이트 목록이 안뜨고

    그냥 숫자만 계속뜨네요; 추가하는방법이 따로 있는건가요?

  5. 지니가다 2011.05.18 1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피드 다이얼 말인데요. 다운받으려고 보니 댓글에 정작 메모리 사용량이 너무 심하다고 비추천하는 댓글들이 많더군요.
    포터블용으로 구성하려고 했는데, 지금보니 설치하기가 꺼림찍해서요.
    생각해보면 집에서 크롬 사용할때 프리징이 꽤나 발생했었는데 이게 이것때문인지 의심도 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