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스마트폰의 데이터 요금 절약 구세주, 오페라 미니

IT네트워크/마이크로소프트 | 2010.01.11 08:52 | Posted by Namu(南無)

스마트폰을 쓰다 보면 데이터 통신 요금에 언제나 고민하게 됩니다. 그나마 요금제에 가입하여 요금 절약을 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같은 용량을 최대한 아껴 쓰는 게 절약의 묘미 아니겠습니까?

요즘은 웹 사이트 하나의 용량도 무척 큽니다. 많은 이미지로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그런 웹 사이트의 용량을 줄여서 데이터 통신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런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오페라 미니입니다.

오페라 미니는 어떻게 데이터 용량을 줄여주나

오페라 미니는 독특한 브라우저입니다. 자바 환경에서 돌아가기 때문에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호환됩니다. 윈도우즈 모바일, 블랙베리, 심비안 뿐 아니라 자바가 설치된 모든 핸드폰에서 돌아갑니다.

오페라 미니는 직접 웹 페이지를 열지 않습니다. 중계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압축하여 용량을 줄인 상태로 받은 다음 그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데이터 용량을 줄이고 빠른 속도로 각광 받습니다. 이것을 오페라에서는 오페라 터보 기능으로 모바일 뿐 아니라 모든 버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페라 미니를 쓸 경우 얼마나 절약되는지 그것은 사이트에 따라서 다릅니다만, 상대적으로 이미지가 많은 페이지일 수록 훨씬 데이터 용량이 절약됩니다. 이미지를 압축하고 데이터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오페라 미니 설치하기 – 컴퓨터에서 내려 받기

오페라 미니는 현재 4.2 버전이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5 버전이 베타 2로 현재 테스트 중입니다. 오페라 미니는 컴퓨터에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과 직접 스마트폰에서 홈 페이지에 접속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Donwload Opera Mini

컴퓨터에서 설치하기 위해서는 오페라 미니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Download Opera Mini

다음 핸드폰 이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하거나…


Download Opera Mini – Generic Advanced MIDP 2

일반적인 핸드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는 오페라 미니 4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려 받은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열어 설치하면 끝납니다.

오페라 미니 설치하기 – 스마트폰에서 직접 설치

오페라 미니는 스마트폰에서 직접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m.opera.com/mini/next

스마트폰에 내장된 브라우저에서 위 주소로 직접 접속하여 설명에 따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아직 오페라 미니 5는 한국어 버전이 없다는 점, 그래서 한국어 입력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속도가 더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페라 미니 사용하기

오페라 미니를 실행하면 처음 스피드 다이얼로 9개의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홈페이지를 등록해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등록해놓고 쓰기 좋은 페이지를 몇 개 소개해 드립니다.

구글 모바일 http://m.google.com
다음 모바일 http://m.daum.net
네이버 모바일 http://m.naver.com
티스토리 모바일 http://tistory.com/m
한RSS 모바일 http://hanrss.com/iphone
       http://hanrss.com/m

그 외에도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것을 스피드 다이얼에 등록하고 쓰면 좋습니다.

다음 설정을 확인합니다.

좀 더 데이터 용량을 절약하고 싶다면 Load images도 끄고 Mobile view를 켤 경우 아주 빨라집니다. Load images를 끌 경우 화면상의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미지를 볼 경우 Image quality를 Low, Medium, High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Mobile view off / Mobile view on

또한 Mobile view를 켤 경우 축소 확대하지 않아도 되도록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모바일에 맞게 자동으로 고쳐주는 기능입니다. 모바일 뷰를 켠 것과 끈 것을 보면 축소 확대를 하지 않고도 웹 페이지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자동으로 맞추어주고 있습니다.

오페라 미니 5를 쓸 때 팁

오페라 미니 5를 쓰다 보면, 매 접속 때마다 다른 사이트로 접속한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첨부 파일을 윈도우즈 모바일일 경우 \Windows\appdb 폴더에 풀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플랫폼은 그 플랫폼에 맞는 위치가 있습니다. 한번 복사해 놓으면 오페라 미니를 실행할 때마다 보는 확인 메시지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D 2010.01.11 1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페라 미니가 QT로 만들어 진 것이 아닌가요??

  2. Favicon of http://coderiff.tistory.com coderiff 2010.01.11 1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페라 미니는 자바로 만들어진 것 맞습니다. 정확히는 JavaME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