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포토샵으로 편집한 사진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특별한주제/사진 | 2010.05.04 17:42 | Posted by Namu(南無)

많은 분들이 사진을 찍습니다. 저도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정성껏 찍은 사진을 카메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편집 프로그램 또는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에서 편집하실 겁니다. 포토샵과 라이트룸은 AdobeRGB, sRGB 등 다양한 색 영역을 정확하게 지원하는 편집 프로그램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편집 프로그램에서 예쁘게 뽀샵질(!)한 사진을 웹에 올리곤 할 텐데, 이게 편집할 때와 다르게 보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포토샵에서 편집한 사진, 웹 브라우저에서 보면 다르다

찍은 사진을 포토샵에서 열어서 레벨을 조정하고 이미지 크기만 살짝 조정했습니다. 이 정도는 특별히 편집이라 할 것도 없는 간단한 조정입니다.

2010/05/03 - 서울국제 사진영상기자재전을 다녀왔습니다.

바로 얼마전 있었던 P&I 2010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제가 주로 쓰는 웹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에서 열어보았습니다.


Google Chrome

하지만 미묘하게 색감이 다릅니다.


Internet Explorer

그래서 이상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도 열어 보았습니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Mozila Firefox


Apple Safari

그래서 파이어폭스와 사파리에서도 열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다릅니다. 이것은 왜 그런 것일까요?

색 영역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 탓

그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이 색 영역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보이는 것과 다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저처럼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모니터 보정을 한 경우 그 차이는 더 심해지게 됩니다.

현재 파이어폭스와 사파리의 최신 버전은 제대로 색 영역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오페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Adobe Photoshop

당연하지만 포토샵은 제대로 보여줍니다.


Windows 7 Photo Viewer

심지어 Windows 7의 기본 사진 뷰어도 맞게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7 Paint

하지만 Windows 7 내장 그림판은 그렇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 3에서 Color Management 설정하기

다만, 파이어폭스 3의 경우 색 관리를 활성화해야만 사진과 그림 등이 제대로 보입니다. 링크를 보고 색 영역을 활성화하셔야 합니다.

편집한 사진이 모든 브라우저에서도 같은 색으로 보이게 하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포토샵의 색 관리에서 sRGB를 설정하고 색 프로필 연결을 sRGB Color Space Profile로 연결해야 합니다.


Windows 7의 경우 제어판에서 색 관리를 찾아 들어가서 sRGB 프로필을 추가하고 기본값으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 편집할 경우 보는 대로 편집한 사진을 어떤 브라우저에서도 같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저처럼 스파이더 3, Eye-one 등의 캘리브레이터로 색을 조정한 경우는 방법이 다릅니다.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편집 전에 View > Proof Setup > MonitorRGB를 활성화 한 다음 편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는 반대로 색 관리를 지원하지 않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오페라에서만 제대로 된 색이 보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색 영역을 캘리브레이션한 모니터의 프로파일로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Edit > Convert to Profile을 고른 다음 Destination Space에서 모니터의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변경한 다음

File > Save As를 고른 다음 ICC Profile을 남겨서 JPEG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그럴 경우 편집한 그대로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브라우저의 색 영역 지원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기는 것은 브라우저가 색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색 영역을 무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일입니다.

MacOS가 오래 전부터 색 관리 기능에 철저했던 것처럼, 애플 사파리 브라우저의 경우 초기 버전부터 색 관리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모질라 파이어폭스 3부터 색 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 오페라 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귀찮은 짓을 해야만 합니다. 앞으로 이런 웹 브라우저에서도 색 관리를 지원해서 이런 불편함이 없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ACDSee, XnView 등의 많은 그림 보는 프로그램도 색 관리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알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 점 유념하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2namja.tistory.com 이남자 2010.05.05 0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레이싱걸 정말 이쁘네요>.<

  2. Humanphobia 2010.05.07 08: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후 ..RAW파일을 포토샾에서 보정후 JPEG로 바뀌면 계속 색상이 많이 떨어져서 걱정이였는데 여기서 답찾아갑니다 :)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tudioxga.net Namu(南無) 2010.05.07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카메라에서 AdobeRGB로 촬영하고 편집하더라도 웹 올리기 전에 sRGB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저처럼 별도의 프로파일로 화면 편집을 한다면 그것을 쓰면 되고요.

  3. 지나가는 행인 2011.07.23 2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 사진뷰어가 자꾸 화이트를 옐로우로 보여줘서 고심하던차에
    좋은 정보를 발견하여 기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4. Favicon of http://www.heptmart.co.kr 헤피티 2012.04.04 17: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5. 김현우 2012.11.01 1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