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MS가 말하는 "더 아름다운 웹을 경험하라!" 그 실체를 알아본다

IT네트워크/마이크로소프트 | 2012.12.25 04:39 | Posted by Namu(南無)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을 소개하면서 기존의 낮은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버전을 올리도록 하고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에 밀려 점유율이 밀리는 환경을 벗어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Beauty Of The Web – 더 아름다운 웹을 경험하세요” 페이지를 만들어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마이크로소프트가 주장하는 것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더” 아름다운 웹을 경험하게 해줄까요?


더 아름다운 웹을 경험하라! - Beauty of the web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주장하는 4가지 장점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4가지 장점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 빠른 속도
  • 브라우저 기능의 최적화
  •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
  • 사용자를 추적하지 않는 제어 기능

이 말이 맞는 말이라면 다른 브라우저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주장하는 4가지 장점, 그것이 정말인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속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파이어폭스 14보다 크롬 17보다 0.5초 빠르게 웹 사이트를 로딩한다고 합니다. 이는 15% 정도 더 빠른 속도로 이것이 사실이라면 획기적입니다. 문제는 아직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은 윈도우 8에만 내장되어 있고, 일반 버전은 프리뷰 버전 뿐입니다. 그렇게 인터넷 익스플로러 9에 멈춰있는 동안 파이어폭스는 17로, 크롬은 23으로 판올림을 하였습니다.

그에 따라서 웹웨이트 페이지에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로딩 테스트한 대상은 제 블로그입니다. 각기 10회씩 반복 테스트를 하여 평균을 내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과 파이어폭스 17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크롬 23은 확연히 빨랐습니다. 그것도 압도적으로 다른 브라우저보다 빠릅니다.

브라우저 기능


브라우저 기능의 최적화

작업 표시줄에 웹 사이트를 고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불행하지만 이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9만 가능합니다. 이것은 운영체제를 직접 만들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다른 브라우저가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이긴 합니다.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다른 어떤 브라우저보다 상단 막대의 사이즈가 작습니다. 크롬보다 13 픽셀 작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입니다. 실제로 훨씬 작아진 상단 막대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소 표시 영역과 탭을 통합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구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특징입니다.

악성 코드 대응과 정보 보안


보안 코드 방어

또한 악성 코드에 대응하는 기능 역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 우수합니다. 크롬 23이 출시되면서 이 부분을 많이 따라잡았지만, 여전히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 우수합니다.


사용자 추적 방지 기능

추적 방지 기능은, 광고주가 사용자의 습관을 지켜보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파이어폭스가 최초로 이 기능을 탑재하였고, 이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 탑재, 크롬은 23에서야 이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이 이제서야 탑재한 것은 매우 늦은 조치였습니다. 보안과 사용자 정보 보호에 있어 크롬 23이 확실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 9보다 밀리는 경향입니다.

여전히 빠른 속도의 크롬 23이냐, 안정적이고 보안 기능이 확실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이냐, 이것은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파이어폭스 17이요? 글쎄요. 이전에는 강력한 확장 기능으로 각광 받았지만 이젠 크롬에게 그 자리를 내준 것 같습니다.

그러나, 파이어폭스만의 장점도 있다

파이어폭스의 가장 큰 장점은 ICC 프로필을 제대로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2010/05/04 - 포토샵으로 편집한 사진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이 문제는 각 브라우저가 색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색 영역을 무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크롬은 이제 모니터 ICC 프로필을 지원하지만 이미지에 저장된 프로필과 색 영역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은 모니터 ICC 프로필을 지원하지 않고 색 영역도 sRGB만 지원합니다. 이 역시 강제적으로 전환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 모두를 정상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뿐입니다.

 
모니터 ICC 프로필
이미지 ICC 프로필
색영역
인터넷 익스플로러 9
× ×
(sRGB만 지원)
크롬 23
× ×
파이어폭스 17
사파리 6
오페라 12
× × ×

색을 중요시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파이어폭스 17 또는 사파리 6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크롬 역시 모니터 ICC 프로필을 이전에는 지원하지 않았으며 최근 버전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