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써보고 추천한다! 11개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

IT네트워크/구글 | 2012.12.30 14:37 | Posted by Namu(南無)

크롬 웹 브라우저가 2008년 9월 3일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지 벌써 4년이 넘었습니다. 이후 2009년 말부터 확장 프로그램을 지원, 2010년 말부터 크롬 웹 스토어를 오픈하여 크롬이 직접 확장 프로그램을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 웹 스토어 이외에서 설치하는 것을 제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크롬은 빠른 속도 뿐 아니라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만, 수 많은 확장 프로그램 중에서 무엇을 써야 좋을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2008/09/08 - 구글 크롬, 경쟁자는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2009/08/26 - 구글 크롬 4.0 최신 버전 테마 공식 지원
2009/12/02 - 구글 크롬, 브라우저 확장 기능 사용할 수 있다

2010/01/08 -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20종 추천! [커뮤니티편]
2010/01/09 -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20종 추천! [탭편]
2010/01/09 -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20종 추천! [다운로드편]
2010/01/09 -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20종 추천! [기타]

과거 20종의 확장 프로그램을 추천한 적이 있습니다만, 이후 크롬 웹 스토어로 개편되고 위 확장 프로그램 중 동작하지 않는 것 들이 많아 효용성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현재 제가 직접 사용 중인 11개의 확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11개의 확장 프로그램

이전부터 여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 중입니다만, 이제는 11개의 확장 프로그램만 쓰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크롬에서는 어떤 확장 프로그램이 현재 동작 중인지 보여주고 있어서 어떤 확장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에는 표시되지 않고 있지만 IE Tab Classsic 확장 프로그램도 사용 중입니다.

YouTube 관련 확장 프로그램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3개가 유튜브 관련 확장 프로그램인 셈입니다. 그 외에는 탭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이 5개입니다. 그 검색과 RSS 등록, 트위터를 위한 확장 프로그램이 1개씩 있습니다.

탭 관리를 위한 5개의 확장 프로그램

 
Auto-Reload
일정 시간 별로 페이지를 리프레시 해줍니다. 3초부터 3600초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작하는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조작하지 않고 리프레시하고 쳐다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확장 프로그램을 업무용 트래픽 관리 페이지를 볼 때 썼습니다.

Double Click
페이지의 링크를 더블 클릭하면 다른 탭으로 열어줍니다. 이때 이 확장 프로그램의 장점이 드러납니다. 이 경우 새로 열게 된 탭으로 포커스가 이동하는데 이 확장 프로그램을 그렇게 새로 연 탭으로 포커스를 옮길 것인가, 옮기지 않고 현재 탭으로 포커스를 고정할 것인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링크를 쭉 열어놓고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열어볼 링크를 더블 클릭으로 다른 탭에 쭉 열어놓고 하나 하나 보고 닫을 수 있죠.

IE Tab Classic
뭐라 설명할 것이 더 없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IE Tab 확장 프로그램을 씁니다만, 이 확장 프로그램을 쓰는 이유는 아이콘이 가장 인터넷 익스플로러답기 때문입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 말고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는 IE Tab 확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단순하고 명쾌합니다.

Reload All Tabs
단축키 또는 마우스 우 클릭 메뉴 아니면 브라우저의 아이콘을 통해서 모든 탭을 리프레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 탭을 동시에 열어놓고 화면을 보는 경우 각기 페이지를 리프레시할 필요 없이 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기본 단축키는 CTRL-SHIFT+R입니다. 키 한번이면 모든 키를 리프레시할 수 있는 좋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Speed Dial
크롬이 기본 제공하는 자주 방문한 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다른 기기, 최근 탭을 볼 수 있는 페이지 대신 오페라 등에서 볼 수 있는 스피드 다이얼처럼 꾸며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스피드 다이얼은 자주 가는 페이지를 미리 등록해 놓고 쓸 수 있습니다.

마치 오페라의 스피드 다이얼 같은 스피드 다이얼. 다만, 이와 같이 설정하면 크롬에서 제공하는 새 탭은 쓸 수 없습니다.

유튜브 재생을 위한 3개의 확장 프로그램

 
Auto Replay for YouTube
유튜브로 음악을 듣거나, 뮤직 비디오를 볼 때 좋습니다. 유튜브에서 자동 반복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단순히 자동 반복뿐 아니라 일정 범위를 지정하여 자동 반복 가능하도록 합니다. 마음에 드는 소절만 자동 반복할 수 있습니다.
 
YouTue Options
유튜브를 자주 보는 분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유튜브의 화질이나 크기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고,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광고를 끄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도 반복 기능을 제공하지만,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Auto Replay for YouTube를 쓰고 있습니다.


YouTube Video Download
크롬 웹 스토어에는 등록되지 않는 유튜브 다운로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별도 프로그램으로 쓰는 분들도 있지만 웹 페이지에서 바로 내려 받을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크롬 웹 스토어가 아닌 다른 사이트에서 받아 설치해야 하므로, 다른 확장 프로그램보다 설치가 불편합니다. 다음 두 글을 읽고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2/12/29 - 유튜브 동영상 내려받을 수 있는 새로운 크롬 확장
2012/12/29 - 크롬 보안 정책 변경, 인증되지 않은 확장 설치 제한

그 외의 3개의 확장 프로그램


Google 퀵 스크롤
구글이 제공하는 검색용 프로그램입니다. 구글을 통해서 검색할 때 바로 검색어가 있는 곳으로 넘어가고 그 부분의 색을 바꾸어 표시합니다. 검색을 할 때 매우 편리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구글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꼭 쓰시기 바랍니다.
 
RSS 구독 확장 프로그램
RSS 피드를 제공하는 페이지에서 활성화되어 바로 자신이 사용하는 RSS 리더 사이트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리더와 iGoogle 등을 지원하며 HanRSS 등을 새롭게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를 쓰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Retweet Old School
트위터에 구 RT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화 내용을 짧게 이어갈 때만 씁니다. 일반적인 기능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꼭 구 RT가 필요한 분들만 쓰시고, 쓸 때도 주의하여 쓰도록 합시다. 트위터는 단순 전달을 위해서 공식 리트윗을 쓸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저도 그렇게만 쓰고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에 각종 기능을 추가해 주지만, 대신 단점도 있습니다. 그 만큼 Chrome.exe를 실행시켜 실행되는 크롬 프로세스 개수를 늘리고 메모리를 폭발적으로 많이 차지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딱 필요한 만큼만 쓰고 쓰지 않는 것은 삭제하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크롬 웹 스토어가 아닌 곳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가 문제입니다. 최신 버전의 크롬에서는 그와 같은 기능이 제한되었지만, 이미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 중에는 아닐 수가 있습니다. 크롬을 사용 중이라면 도구 > 확장 프로그램으로 접속하여 현재 사용 중인 확장 프로그램을 보시고 사용 설정을 끄거나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