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가상 머신이란 무엇인가, 그 장점이 무엇이길래?

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 2013.01.18 12:41 | Posted by Namu(南無)

가상 머신은 말 그대로, 컴퓨터 상에 가상으로 컴퓨터를 구동 시키는 것으로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가상화하여, 하나의 물리적 하드웨어 상에서 여러 컴퓨터가 구동되는 것처럼 에뮬레이션하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CPU, 메모리 등의 한계로 가상 머신은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서버와 개인용 데스크톱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컴퓨터 사양이 높아졌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가상 머신, 그 장점은 무엇인가?

가상 머신의 장점은 크게 네 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호환성입니다. 일반적인 컴퓨터처럼 그대로 구동화됩니다. 그래서 기존에 PC 또는 서버에서 돌리던 것을 그대로 돌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격리성입니다. 하나의 컴퓨터에서 여러 가상 머신이 구동되더라도 격리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가상 머신에 바이러스 등이 오염되더라도 다른 가상 머신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문제가 생긴 가상 머신만 걷어내면 됩니다. 세 번째는 캡슐화입니다. 이와 같이 한번 구성된 가상 머신은 복제되어 여러 컴퓨터에, 또는 하나의 컴퓨터에서도 여러 개로 복제되어 쓸 수 있습니다. 각 컴퓨터에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할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가상 머신을 다른 종류의 하드웨어에 돌리더라도 그냥 돌아간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 머신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일반 데스크톱 환경에서 가상 머신은 격리성과 캡슐화에 큰 도움을 받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은행권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를 때 그것을 가상 머신에서 모두 구동시킬 경우 그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그 가상 머신을 날려버리고 정상적인 가상 머신으로 바로 복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 7 이후의 XP 모드도 버추얼 PC 기술을 그대로 활용하여 돌리는 방식입니다. 그렇기에 100% 완벽한 윈도 XP와의 호환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서버 환경에서는 이 모든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존 하드웨어에 구동되던 운영체제를 그대로 가상 머신으로 바꾸어 구동할 수 있고,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가상 머신을 구동하여 하나의 하드웨어를 여러 서버로 구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을 활용하여 하드웨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서버를 쉽게 늘리고 줄이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가상 머신을 손쉽게 복제하거나 수정하는 것으로 서버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구동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유명한 가상 머신 또는 가상화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곳은 VM웨어, 패러럴즈,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습니다.

VM웨어
페러럴즈 데스크톱
마이크로소프트 버추얼 PC
버추얼 박스

서버용 제품으로는 좀 더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이 네 가지를 꼽아 보았습니다. 데스크톱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제품을 꼽아 본 것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제품이 있고 새로운 서버용 운영체제에는 이와 같은 가상화 기술이 필수로 포함되어 있어 이제 가상화란 더 이상 멀지 않은 기술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누구게 2013.01.21 15: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상머신의 장점이 크게 네 가지라고 말씀하셨는데, 왜 세 가지만 언급해주시나요...

  2. 누구게 2013.01.21 1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무님 말씀에 더해서 기업 관점에서 보면,

    가상머신의 큰 장점 중 하나는, 하드웨어 자원 활용도를 비약적으로 높인다는데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CPU 점유율 40% 대의 서비스가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사용한다면, 가상머신을 사용하면 2개 이상의 머신을 동시에 하나의 물리 서버에서 구동함으로써 CPU사용율을 80% 이상 끌어올릴 수 있죠. 메모리 등에도 마찬가지이며, 더해서 전력 소모량, 발열량, 상면비용 절감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안, 스토리지 사용율, 네트워크 사용율도 함께 감소됩니다.

    더해서 관리 효율성도 꾀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물리 서버를 관리하는 대신 하나의 하이퍼바이저만 관리하면 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죠. 따라서 데이터센터 관리 노동자 수를 줄임으로써 @#$@$^!

    마지막으로 유연성을 더합니다.
    가상화를 통해 조직된 전산 자원은 신속히 배포될 뿐만 아니라 신속하게 회수됩니다. 빠른 서비스 배포는 곧 빠른 시장 투입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서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가상화는 역으로 '방만한 자원 낭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물리 서버에 비해 가상화 서버는 실체를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한 두대의 가상 서버는 큰 상관 없지만 기업 전체에 수천 ~ 수만개의 가상 머신이 올라가 있는 경우에는 어떤 서비스가 실제 필요한 서비스이고, 어떠한 서버가 회수되어야 할 자원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릭 한 번 만으로도 서버 하나를 생성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한 것이 오히려 문제가 되는 경우죠.

    이와 같이 가상화는 노동력을 감소시키고 기업 경영자에 친화적인 솔루션으로 퇴출되어 될 것으로...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