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다음 view 조회수와 베스트, 표시의 통일성이 없다

IT네트워크/다음 | 2013.01.28 11:21 | Posted by Namu(南無)

다음 view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메타 블로그입니다. 여러 블로거, 그리고 언론사 역시 직접 참여하여 여러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추천에 의하여 인기글, 베스트 글로 등록되며, 다음의 메인에도 노출되곤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에게는 트래픽 유입의 좋은 경로이며, 블로그를 구독하는 이들에게는 좋은 글을 찾고 추천할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각 글은 목록에서 추천수, 조회수, 메시지 등을 통해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조회수와 베스트 표시에 통일성이 없습니다.

다음 view의 조회수, 어디는 표시되고 어디는 표시 안되나?

다음 view의 글 목록을 보면 view on이란 아이콘 오른쪽에 글의 제목이 크게 표시되고 그 아래 글을 올린 이, 채널 이름, 조회수, 올린 일시, 받은 메시지의 수가 표시됩니다.

그런데 이 조회수가 표시되지 않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개별 블로그의 글 목록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이 글의 목록을 보고 관리할 수 있는 MY view의 글 목록 역시 조회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각 블로거 또는 자신의 글, 또는 자신이 구독 중인 블로그의 글의 추천수만 볼 수 있을 뿐이지 조회수를 볼 수 없습니다. 다른 어떤 곳에도 그 조회수가 표시되지만 유독 이곳만 표시되지 않습니다.

MY view에서만 표시되는 BEST 표시

조회수는 MY view에서 표시되지 않는데 반대로 BEST 표시는 MY view에서만 표시됩니다.

그러나 이쪽은 반대로 일반 글 목록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각 글이 BEST 등록된 여부는 보이지 않고 그 정보를 볼 수 없으니 이 역시 갑갑합니다.

통일성, 그리고 블로거의 편의를 위해 모두 표시를

전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측면에도 매우 이상합니다. 분명 있어야 할 내용이 유독 개인별 목록 또는 자신이 구독중인 목록에는 표시되지 않으니 이게 왜 없나 이상합니다. 또한 각 블로거가 얼만큼 추천 받는지 뿐 아니라 각 글이 얼만큼 조회수를 받고 있는가, 또한 자신의 글이 어떤 조회수를 받고 있는가 볼 수 있으려면 MY view에도 조회수가 표시되어야만 합니다. 현재는 자신의 글이 얼만큼 조회되고 있는지 보려면 각 글의 추천 위젯을 보는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반대로 베스트 등록된 여부는 MY view에서만 표시되기 때문에 일반 목록에서 어떤 글이 베스트에 등록되었는지 바로 알 수가 없습니다.

다음 view에서 자신의 글의 추천수와 받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트위터, 요즘, 미투데이 등을 통해 공유되는 소셜 네트워크의 반응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기본적인 조회수를 보기 어렵다는 점은 무척 아쉽습니다. 매우 불편한 방법이 아니면 그 조회수를 볼 수 없으니, 더욱 아쉽습니다. 다음에서는 MY view에서도 조회수를 볼 수 있도록 개선하고 일반 목록에서 베스트 표시를 추가하면, 사용자 경험의 통일과 더불어 블로거의 편의를 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chosm1115 마운틴 2013.01.28 1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양한 의견을 다음측에 제시하지만
    소용이 없더라구요 기계적인 답변만 돌아오고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