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다음 툴바를 쓰면 다음 사용자인가요?

IT네트워크/다음 | 2008.01.31 12:51 | Posted by Namu(南無)

다음에서 어떻게 홈페이지 랭킹을 집계할까요??에서 이런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이와 같이 "다음을 주로 쓰는 사람의 통계'라고 보고 계신데요.
그리고 제 블로그에서 키엘님이 이런 덧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게다가 다음 툴바니까 다음을 많이 사용하는 유저층 위주이고, 편중이 있는건 충분히 추측가능하겠죠."라고 이야기하셨네요. 그리고 "궁금한게, 저 점유율을 따른다면 상위 20개중에 적어도 6개는 네이버 블로그여야 비율이 맞지 않을까요?"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 전에 앞서 다음 툴바, 정확하게는 안철수 연구소의 빛자루 솔루션을 탑재한 Daum-빛자루 툴바가 무엇인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검색 툴바 + 빛자루입니다. 빛자루는 안철수 연구소에서 내놓은 개인용 무료 보안 솔루션이죠. 별다른 거 없습니다. 있다면 UCC 추천 기능 뿐이죠. 그외로 다음의 컨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만약 그런 것이 있다면, 이 툴바를 통한 통계는 믿을 수 없는 게 되죠. 물론 다음 UCC 세상의 +알파는 있겠습니다.

여기서 키엘님이 궁금해 하시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죠.

다음을 주로 쓰는 사람의 통계인가?

이에 대해서는 인터넷 사용자 통계에 대한 자료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네이버가 가장 많은 페이지 뷰와 순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네이버를 가본 사람은 다음을 안간다던가, 다음을 간 사람은 네이버를 안간다던가 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용자는 여러 포탈을 둘러보고, 그 중 좀 더 네이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다음다음 디렉토리 검색을 보도록 하죠.

  순위 주간 순방문자 인당 페이지뷰 인당 방문회수 인당체류시간(분) 비고
네이버 1위 26,231,975 202.22 9.74 211.89  
다음 2위 22,731,751 190.28 8.1 181.6  

네이버의 경우 1위 답게 주간 순방문자부터 시작해서 모든 부분에서 15% 이상 2위인 다음을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 1인당 방문 회수에서 20%나 앞서고 있죠. 그에 비해서 1인당 페이지 뷰는 6% 내외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 결과는 더 많은 사람이 네이버를 자주 찾고 더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2천 6백만명의 네이버 사용자 중 대다수는 다음을 찾고 2천 2백만 명의 다음 사용 자중 대다수도 네이버를 찾습니다. 여기에서 통계청의 정보화 실태 통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사용가능 인터넷 이용가능 1주 1시간 이상 1달 1~3시간 인터넷 거의 안함 인터넷 이용 못함 컴퓨터 사용 못함 비고
2001년 58.7% 52.9% - - - 5.8% 41.3%  
2002년 63% 59.4% 50.1% 2.3% 7% 3.5% 37%  

이와 같이 6세 이상 인구 중 60% (2002년 기준) 가량만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보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 중 대다수는 네이버와 다음을 모두 쓰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즉, 다음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통계라 볼 수 없고, 보편적인 인터넷 사용자 통계라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저 점유율을 따른다면 상위 20개중에 적어도 6개는 네이버 블로그여야 비율이 맞지 않을까요?

이 질문은 매우 기초적인 통계에 대한 질문이라 뭐라 드릴 이야기가 없는 것 같습니다. 20개 밖에 안되는 모수에서는 크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의 독립적인 특성상 블로그 부문 점유율이 12% 밖에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5개나 랭크 인 한 것이 다음 계열(?)의 약진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어디서 하는 것이니까 어디에 편파적이겠지? 하는 시선 무서운 거 같습니다. 여기에서 정보를 공개할 수는 없습니다만, 미디어채널에서 조사하고 있는 통계 역시 위와 별 차이 없습니다. 공개할 수 없는 이유는 대단한 비밀 정보라서 그러는 게 아니라 유료 회원에게만 판매되는 정보인지라, 이렇게 공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hansfamily.kr 마래바 2008.01.31 1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보긴 했지만, 딱히 다음 사용자만 대상으로 해서 통계를 낸 것 같지는 않더군요..
    저 같은 경우는 다음 툴바 설치도 안했는데...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kielhong 키엘 2008.01.31 1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핫.. 뭔가 제 덧글이 잘못 전달된것 같습니다.
    일단 '다음' 툴바를 쓰니 다음 유저는 맞겠죠. 다음 카페를 쓰는 사람이 다음 유저인것처럼요.
    여러개의 툴바중에 다음 툴바를 쓴다면 다음에 좀더 프렌드리(요새 인수위 식으로 하면 후렌드리라고 해야 하나요. .^^;)이겠죠.

    제 얘기는 한국 인터넷 전체 유저에 비해 다음 툴바를 쓰는 사람들이 다음 서비스를 쓰는 비율이 더 높을테니 어느 정도 기울은 점은 있을것이라는것이고, 이규영님이 지적하신 상위 랭커에 다음 계열 블로거에 비해 이글루스 블로거가 적다는 지적이 일리가 있는 지적이라는것입니다.
    조작이나 편파라는게 아니고, 사용자 집단이 전체 한국 인터넷 유저에 비해 다음을 더 많이 쓰는 집단일 테고, 그러니 표본의 특성상 치우침이 있다는 얘기를 이규영님이 한것도 일견 타당한 지적 일 수있다라는 의미입니다.

    점유율상 다음+태터 블로그가 많은게 당연하다라고 하셔서, 그렇다면 점유율이 더 높은 네이버 블로거가 상위 랭커에 많아야 하는데 그렇지는 않지 않냐는 얘기였습니다. 제 덧글에 답글 달아주신것 보고 20명이라고 한것은 제가 잘못 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헷갈렸네요.. 100명이나 상위 랭커라고 표현했어야 하는데.. ^^;;

    암튼, 간략하게 덧글을 달다보니 잘못 전달된것 같습니다.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kielhong 키엘 2008.01.31 1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 href="http://minoci.net/352">http://minoci.net/352</a>
    유명 블로거인 민노씨 님이 쓰신 (약간은) 비슷한 맥락의 글을 링크합니다.
    (권위에 기대는 오류일지도 모르지만..)
    다음 직원이신 윤석찬 님도 모집단 특성에 따른 통계에 오차나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얘기하셨습니다.

  4. 時雨 2008.01.31 2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의 경우 홈페이지에 다음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해당 웹페이지의 방문 통계를 측정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그 것 역시 홈페이지 랭킹에 참고가 될 듯 합니다.

  5.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02.01 1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래바// 이 글 쓰려고 다음-빛자루 툴바 깔았습니다 흑

    키엘// 다음 유저임과 동시에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자라는 겁니다. 또한 다음 툴바를 쓴다고 다음 서비스를 비율이 높다고 볼 수 없다는 이야기이고요. 다음 툴바 어디에 다음 블로그 및 티스토리 블로그를 소개하는 기능이 있다는 겁니까? 그리고 다음 어디에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높게 보냐는 거고요. '다음이 제공하늩 통계니까 다음이 높을 거다'만큼 위험한 추측이 어딧냐는 거죠. 민노씨님이 쓴 글도 똑같은 오류인데요. 저는 그런 위험한 추측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時雨// 툴바와 디렉토리 검색의 통계는 사용자의 입장의 통계이고, 다음 웹인사이드(말씀하신 통계)는 홈페이지 입장에서 본 통계이죠

  6. Favicon of http://blog.naver.com/kielhong 키엘 2008.02.01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하는 얘기는 '다음이 제공하는 통계니까 다음이 높을거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저 통계를 뽑는 표본집단 사용자들이 다음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이용할것이고 (다음 툴바를 깔았다는것은 다음 서비스를 더 적극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는 것이겠죠) 따라서 개인 블로그에서는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높은 순위에 많이 있는것이라는것입니다.

    다음이 조작을 했다거나 몰아주기가 있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저는 표본집단의 특성을 얘기하는것이고, 그러한 통계가 잘못됐다는 것이 아닙니다. 인터넷 전체 유저를 대상으로 뽑는 통계와는 다를것이라는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메타블로그인 올블로그의 2007 top100 블로거(추천수,조회수 등으로 선정된)와 비교해 보시면 2개의 순위와 상위 랭커의 블로그 서비스 간에 차이가 많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저는 통계를 뽑는 표본집단의 특성에 대한 얘기를 하는것이고, 그 특성이 잘못됐다 아니다 라는 얘기를 하는것이 아닙니다. 또한 그 통계로 인한 순위가 잘못됐고 조작된것이다라는 얘기를 하는것도 아닙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충남 태안에 가서 연령대별 인구비율를 뽑은 통계를 내면 한국 전체 연령대의 인구비율과는 다르게 나올겁니다. 농어촌의 특성상 노년층 비율이 많겠죠. 충남 태안 사람들도 한국 사람입니다만 한국 전체의 통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얘기를 하는것이 태안을 비난하는것일가요? 이건 태안 인구의 특성을 말한것 뿐입니다.

    제가 괜히 덧글을 달아서 논쟁을 일으킨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7.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02.01 17: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엘// 저는 저 표본 집단이 다음을 더 많이 이용하지 않을거란 이유로 저 통계를 내놓은 겁니다.

    다음을 쓰는 사용자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층이 같다는 의미입니다.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용자 역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 층인 거고요. 제가 비유를 다시 해보죠.

    이런 경우는 대한민국의 밥을 먹는 사람에 대한 인구 통계를 내놓고,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인구 통계로 보아도 타당하다고 보는 겁니다.

  8.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02.01 19: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엘// 그리고 더불어... 그 정도 긴 내용이면 블로그로 트랙백 쏴주시는 게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