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마이크로스프트 키보드의 줌 키를 휠 키로 바꾸기

컴퓨터주제/어플리케이션 | 2008.04.10 15:55 | Posted by Namu(南無)

바탕 화면은 7680 x 1600에서 Microsoft Natural® Ergonomic Desktop 7000을 구입한 이야기를 했었죠. 이 키보드, 마우스 세트는 Natural® Wireless Ergonomic Keyboard 7000과 Natural® Wireless Laser Mouse 7000으로 구성된 셋트죠. 특히 단품으로 판매되는 Natural® Wireless Laser Mouse 6000이 27MHz의 구식 무선 방식을 쓰고 있는 것에 비해 Natural® Wireless Laser Mouse 7000은 2.4GHz로 훨씬 넓은 거리에서 유연하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품 판매하지 않고 이런 식으로 셋트 사도록 유도하는 거 같습니다. 아놔~
이 제품은 가운데 축소 확대를 할 수 있다고 하는 휠이 있는데 이게 기능이 가관입니다. 축소, 확대라는 게 키보드 드라이버가 따로 제공하는 돋보기 같은 기능이 아니라 Internet Explorer 7 등에서 컨트롤 키와 휠을 함께 돌렸을 때의 그 키를 축소 확대 휠이 대신해줄 뿐입니다. 그래서 키보드 신호가 오는 것을 체크해보면 정말 컨트롤 키와 휠 입력이 함께 옵니다. 그러다보니 쓸데는 별로 없고 프로그램에 따라 이상하게 동작하고 골치아플 뿐이죠.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보드 드라이버인 IntelliType Pro는 재미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이것을 손쉽게 다른 기능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IntelliType Pro가 설치된 C:\Program Files\Microsoft IntelliType Pro 폴더를 보면 commands.xml 이라는 XML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이 이 기능을 모두 관리하고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에서 키보드의 각 기능이 어떤 키로 동작하는지를 모두 정리하고 있죠. 그러다보니 이 파일만 편집하면 간단하게 줌 휠 기능을 휠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원래 commands.xml 파일의 구조와 그 편집 방법을 소개할까 했는데 간단하게 줌 휠을 일반 휠로 바꾸는 것만 먼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commands.xml

이 파일을 IntelliType Pro가 설치된 C:\Program Files\Microsoft IntelliType Pro 폴더에 복사해 주세요. 혹시 모르니 원래 그 폴더에 있던 commands.xml은 따로 백업해놓는 게 좋겠죠? 그리고 CTRL+ALT+DEL을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 보도록 하죠.
itype.exe가 바로 IntelliType Pro의 실행 파일입니다. 이 프로세스를 종료한 다음, itype.exe를 다시 시작하면 commands.xml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 파일은 F-Lock 키를 무시하고 상단의 F1~F12 키를 F-Lock 키의 켜기/끄기 설정과 무관하게 F1~F12로만 동작하도록 하는 설정이 함께 있습니다. 혹시 F-Lock키를 사용하고 F1~F12를 프로그램 별로 각 기능을 쓰시는 분이라면 이 파일을 적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꼽슬도령 2008.07.17 2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거 배웠네요 ㅋㅋ

  2.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는 분들이 별로 없지만 참 좋은 제품입니다.
    commands.xml을 잘 수정하면 다른 용도로도 다양하게 쓸 수 있답니다.

  3. Andrew 2009.08.19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감사합니다. Ergonomic Desktop 7000제품을 사용하면서 Zoom키가 거의 쓸모가없었는데 덕분에 휠키로 적용후 너무 쾌적하게 사용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