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淸年_D를 고발한다.

집회이야기/경찰과 전의경 | 2008.05.25 18:02 | Posted by Namu(南無)

권리를 주장하고 싶다면과 같은 글을 쓰면서 호도하는데, 그의 다른 덧글을 보다 분노해서 고발합니다.
촛불집회 시위대에 경찰진압,살수차(24일25일)부터 글에서 '강경 진압이 아니다' '경찰은 할 일은 한 것 뿐이다' 식의 이야기를 하고 계시더군요.
오오. 기동복과 근무복의 차이점을 알고 있군요. 이런 용어 알고 있는 사람은 경찰이 아니곤 알기 어렵습니다. 근무복이란 평소 입고 다니는 바지에 흰색 셔츠입니다. 그리고 기동복이란 이전엔 회색이었습니다만, 요즘은 짙은 남색으로 바뀌었죠. 경비 업무나 각종 시위 현장에는 이 옷을 입습니다. 튼튼하니까요.

淸年_D님은 기동대가 기동복이 아니라 근무복을 입고 나왔으므로, 진압을 위해서 나온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틀렸습니다. 기동대는 전원 긴 진압용 방패를 들고 나왔으며, 그것은 명백히 진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방패를 안들고 길을 막을 뿐이었습니다만, 새벽 4시를 기해서 진입한 기동대는 전원 방패를 들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3열 배치로요. 淸年_D님은 아시죠? 기동대가 3열로 방패조를 앞에 내세우고 2명이 뒤에 서는 이유.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 드리면 간단합니다. 방패를 들고 밀쳐내며 두번째 줄은 방패를 잡아주고 자리를 잡아줍니다. 세번째 열의 사람은 집회 참가자를 자극하면서 필요할 경우 체포를 합니다. 전형적인 진압 대열입니다. 어디가 진압이 아닌가요? 옷 바꿔 입으면 하는 행동이 달라지는 겁니까? 거짓말 하지 마세요.

게다 두번째 덧글을 보니 보니 기동대 근무하는 건가보군요. 의무경찰입니까 전투경찰입니까? 淸年_D님이 기동대에서 어렵게 근무하는 건 알겠지만, 저 당시 모여있던 인원은 500명 남짓했습니다. 그때 진압을 위해서 뛰어든 중대는 10개 (약 천 명)에 달했고 이후 계속 자리를 메웠습니다. 집회 참가자는 500명. 그 중 스크럼을 짜고 있는 사람은 100명도 안되는 상황에 십여개 중대에 체포 전담조. 이걸 보고 뭐라 하죠? 호미로 막을 것을 트랙터로 막는다고 하나요?

전 마지막 기동대가 화학탄 배낭 들고 가는 거 보고, 오싹해서 옆에 있는 분들을 피신시켰는데, 가스차 나오면 뛰어 들어야겠군요. 이런 소리를 하다니 실망입니다.
淸年_D님의 군 생활이 힘든거 다 알고, 기동대 근무하는 친구들이 얼마나 빡세고 힘든지 다 압니다. 하지만 그건 당신들 사정이죠. 기동대 근무하고 있으면, 집시법이니 뭐니 알거 같은데, 2년 간 군 생활 잘 하신 거 같네요. 그런 정신 상태로 사회 나와서 똑같은 소리 해보세요.

체포 전담조 구분법...
여기서도 똑같은 소릴 하는군요. 완전 진압 장비를 갖춘 것은 아니지만, 그 대열과 장비는 누가 봐도 진압 대열입니다. 근무복 입었다고 진압 않는 거 아니죠. 그런 상황 한번도 못 겪었나 보죠?

아아, 집회 현장에서 함께 한 사람들에게 내내 "기동대에서 근무하는 전경도 의경도 모두 불쌍한 거다. 갸들이 무슨 죄냐"하고 이야기했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친구들과 전화하면서도 갸들은 죄가 없다. 불쌍한 거다. 기동대에서 그렇게 훈련 받고 지내면 누구나 그런거다, 그렇게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꼭 그런 건 아닌 거 같습니다.

새벽 4시 경에 있던 일입니다만, 기동대 대원 중 한 명이 의도적으로 집회 참가자를 건드리더군요. 건드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발목부터 가슴까지 오는 긴 방패를 들고 있으면서, 발로 방패 끝을 톡 치면 방패는 앞 사람의 정강이를 칩니다. 반대로 팔꿈치로 방패를 치면 방패 위로 상대방 어깨를 치죠. 현장에서 그러면서 집회 참가자를 자극하고, 발언으로 도발하던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는 분노했습니다. 하지만 그러고도 이해 했습니다.

하지만 淸年_D님. 당신은 기동대에 근무하는 작전전투경찰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계급도 되는 거 같고, 마침 지금 파견 근무 중이라 상황 출동 하지 않으신 거 같은데, 거기서 그렇게 경찰의 진압 행위를 호도하고 과잉 진압이 아니라고 우겨봤자 역으로 돌아오는 건 비웃음 뿐입니다. 힘들게 기동대에서 근무하는 다른 대원들에게 침을 뱉을 뿐입니다. 조용히 출동에서 열외되서 사무실에서 편하게 있으면 그 열정으로 원래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세요. 이런 덧글이나 쓰고 다니지 말고요.

전국에서 힘들게 근무하는 의경, 전경 여러분. 당신들에게 죄는 없습니다. 죄가 있다면 대한민국에 태어나서 의무복무로 의경과 전경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정신줄을 놓지 마세요. 자신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깨닫고 사회로 돌아왔을 때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anwlfn.egloos.com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08.05.25 2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년D라는 분은 의경인가보군요^^

  2. Favicon of http://sestiana.egloos.com 미스트 2008.05.26 0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년_D 라는 사람의 주장 대로라면 전경은 진짜 욕 들어먹어도 싼겁니다.

    공권력을 집행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오로지 냉정한 이성에 의존하여 정의 구현을 위해 행동해도 혹여 과잉진압이 될까 걱정해야 될 판국에, '짜증나는 군생활 더 짜증나게 하는 사람들'이라는 식으로 사적 감정을 담아서 과잉진압해도 된다는 식으로 말하다니.

    정말 생각이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공무 집행에 사적 감정을 담아서 과잉진압 하는건 당연히 비난 받아 마땅한 일인 겁니다.

  3. Favicon of http://pureyears.egloos.com 淸年_D 2008.05.26 0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하게는 전투경찰대에서 근무하는 전경입니다만 ,우리부대가 경비중대가 아닌 기동중대로 분류되어서 말이죠. 일단 하는 일은 시위진압입니다.

    화학탄 배낭이라니 ;; 그런거 들고 다닐거면 우린 방독면도 같이 들고 갑니다. 그거 물PET 든 가방입니다. 원래 시위진압 나가면 물 들고 나갑니다.

    그런데 궁금한건, 청와대까지 가려고하는 시위자를 막지 않고, 해산을 종용해도 아침까지 도로를 점거한 시위자를 해산시키지 않는 경찰을 원하시는 겁니까? 그럼 경찰은 무엇을 하는게 좋을까요? 기동중대가 있는 이유는 시위를 진압하는데 있고, 그 과정에서 물리력을 사용하지 않는게 최우선이긴 하겠지만, 해산은 시켜야 되고 그 과정에서 말로는 안 되서 물리력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그러지 말라고 하니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손 놓고 도로에 같이 앉아있을까요? 아니면 갈때까지 말로 부탁드릴까요? 아니면 뭘 하든지 내버려둘까요?

  4. 세츠나 2008.05.28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경을 죄가 없다는 이야기도 궤변입니다. 나치 시대의 군인들도 유태인을 학살했지만 무죄겠군요? 극한 상황을 예로 들어서 죄송하지만, 담 작은 대한민국의 평범한 20대 시민인 저에게는 요 며칠간의 경찰의 위협도 엄청난 극한 상황이었습니다. 궁지에 몰리면 쥐도 고양이를 물지요. 시민이 먼저 폭력을 행사했다, 무장한 경찰을 앞에 두고 발악하는 약자의 심정을 알고 하는 소린지? 한번 맨 몸으로 효도르 앞에서 깝죽거려보고 지껄이라고 하세요.

  5.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전투경찰대에요 반가워요 몆 기에 몇 중대죠? 저도 전투경찰 전역한 사람인데요. 장비가 많이 바뀌어서 못 알아보는 거 많더군요.

    1. 물 든 가방은 따로 봤습니다. 큰 배낭이더군요. 그거도 구분 못 하진 않죠.
    2. 진압도 많이 해보셨을테고. 진압이 상대에 따라 방법과 과정이 달라지는 것도 아실테고. 저렇게 하는 게 메뉴얼상 맞아요?

  6. Favicon of http://pureyears.egloos.com 淸年_D 2008.12.02 0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엔 시위 나가면 진압보다는 무력시위 위주라서 별로 싸우진 않아요, 서울이 아니다보니 작년엔 서울이나 타도지원도 꽤 가긴 했는데.

    요즘엔 집회군중 신고된 숫자 이상으로 경력을 배치해서 애초에 상황이 터지면 바로 제압할 수 있게 경력배치를 이쪽에서 생각해도 과도하게 하는 편입니다 적어도 시위 집회군중의 1.5배에서 2배 정도는 합니다 ;; 일단 시위대와 충돌 예상되면 기동복에 진압복 입고 장비 다 챙겨서 가지 저렇게 근무복에 방패들고 가진 않았을겁니다. 그리고 이번 시위에 관련된 기관이 청와대다보니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경력을 배치한 점이 있긴 합니다.

    매뉴얼상으로는 일단 참고 맞아주는거긴 합니다만, 솔직히 대원들이 성인군자가 아닌 한에야 20대 초반의 청년들한테 그냥 맞으라고 하는 건 무리 같습니다. 어쨋든 시위대와 몸싸움이 벌어지는 시점에서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고 내일도 출동 예정되어 있는 신경이 곤두설대로 곤두선 사람들을 자극하면서 강경 진압이다 과격하다고 하는건 좀 무리가 있죠. 무조건 달려들어 두들겨 패면서 진압하는건 90년대 학생운동때나 있을 일이고 지금은 절대로 선제공격은 못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진압하는 과정에서 물리력을 사용하는게 가능한건 사실입니다. 물론 필요 이상의 과도한 물리력이 사용될 경우엔 징계위원회에 회부될 수도 있습니다.

  7.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인군자가 아니고 젊은이라고 안참는 게 이해는 가요. 젊으니까. 하지만 그게 용서되진 않죠. 심신이 힘들고 잠도 못 자니까 과격해져도 된다는 소리를 하다니 어이가 없어 한심하기까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