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페이지 구독





과거 기사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공정택 교육감과 종로엠스쿨의 유착관계!

사회이야기/교육 | 2008.10.07 18:26 | Posted by Namu(南無)

종로엠스쿨이라고 유명한 중고등학교 진학 학원이 있습니다. 종로엠스쿨은 이름과 다르게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하며, 전국에 분원을 두고 있는 대형 학원입니다. 더불어 종로엠스쿨 목동 분원이 바로 김포외고 입학시험 문제를 유출한 그곳입니다. 외고, 걷잡을수 없는 입시비리로 바로 작년 김포외고의 정상적인 전형조차 쑥대밭으로 만든 바로 그 학원입니다. 물론 목동 분원만 책임을 지고 문을 닫는 것으로 끝났습니다. 왜냐, 분원은 분원의 책임이니까요.

그 종로엠스쿨에서는 2008년 8월 10일부터 9월 7일까지 학부모 세미나를 롯데백화점 부산본점과 창원점 문화센터에서 열었습니다. 이 과정의 첫째날은 특목고 진학을 목표로 합니다만, 그날 초빙 강사는 국제중, 특목고 진학을 목표로 하는 연구소 소장입니다.

이런 연구소가 있다는 것조차 저는 처음 알았습니다. 이 연구소는 한마디로 연구소 소개에 모든 게 써 있습니다. “대치동 엄마들의 입시전략” 바로 그렇습니다. 강남 아줌마들의 극성을 대표하는 그런 곳입니다.

그런 종로엠스쿨. 보란 듯 국제중 입시반을 멀쩡히 운영하고 있었다는 주장이 국정감사에서 나왔습니다. 공정택, ‘국제중’ 원장에게 돈빌리고 단속에서 빼주고에서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렇게 말합니다. 종로엠스쿨 대치분원에서 7월 21일부터 국제중 대비반을 운영하고, 국제중 전문 컨설팅 전문가를 초빙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바로 그 컨설팅 전문가가 위의 김 소장입니다.

여기까지라면 종로엠스쿨만의 문제로 끝나겠습니다만, 그것이 다가 아닙니다. 8월 22일부터 9월 5일까지 서울시 교육청은 국제중 입시반 집중 단속을 실시했습니다만, 단속 기간 동안 종로엠스쿨은 단속 대상이 되지 않았고 또한 이 컨설팅 업체조차 어떠한 단속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 컨설팅 업체는 지금도 당당하게 국제중 입시전략 설명회란 이름으로 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월 27일, 6월 3일, 14일, 17일, 7월 4일, 10일, 8월 20일, 9월 2일, 23일 국제중 관련 세미나를 열었으며, 국제중 심층면접 클래스도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10월 14일에 다시 한번 국제중 설명회를 연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이 버젓이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라와 있습니다.

아 그런데, 종로엠스쿨과 공정택 교육감이 무슨 상관이냐. 바로 이 종로엠스쿨 대치분원 원장이자 한국 학원총연합회 부회장인 사람이 공정택 교육감에게 선거 자금으로 7억원을 빌려주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종로엠스쿨은 대치분원의 독단적인 것이며 프렌차이즈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고 배를 쨉니다. 그저 이루넷의 프렌차이즈일 뿐인 거죠. 마치 맥x도x 도곡점에서 상한 버거가 나온 걸 본사는 상관 없다고 째는 것입니다.

정작 보도 자료로 이렇게 크게 떠들어 놓고 말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종로엠스쿨 대치분원은 종로엠스쿨의 본점과 같은 곳입니다. 대치동, 도곡동에서 특목고 입시로 날리던 곳이며, 이제 국제중까지 손을 대고 있는 곳입니다. 그러한 곳의 원장에게서 7억원을 선거 자금으로 빌리고, 교육감이 되자마자 단속에서 제외한 것이 인과관계가 어찌 없을 수 있겠는지 저는 알 수 없습니다.

국제중학교. 누구를 위한 학교인지 잘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그 입시 학원의 원장에게서 돈을 빌려 선거한 공정택 교육감. 이것이 어떻게 이어질지 상식을 갖고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 3당은 공정택 교육감을 뇌물죄로 고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벡스코 2008.10.08 1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신글 잘봤습니다. 위에 이미지로 올려놓은 행사를 진행했던 실무담당자입니다. 최명옥 중구원장이 교육감에게 개인적으로 돈을 줬는지 어쨌는지는 모르겠고요. 그건 제가 알 바도 아니고...
    그런데 저 행사를 진행했던 사람으로서 참 잘못아셔도 한참을 잘 못아신것 같습니다. 이건 님탓이 아니고 권영길 의원이 이해를 잘못하고 국감에서 하신 내용을 참조하신 것이니 그랬겠습니다만.. 조금이라도 내용을 아는 사람이라면 코웃음을 칠 내용입니다. 안그래도 어제 권의원실에 어이가 없어서 전화를 하고 연락처를 남겨놓고 연락을 달라고 했는데도 연락이 없더군요. 일단 저포스터 정말 기가 막힙니다. 포스터 자세히 들여다 보십시오. 국제중얘기가 어디에 있는지.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아마 권영길 의원 보좌관실에서 종로엠 홈페이지에서 국제중을 검색했더니 저게 나온거 같은데..짜맞추기입니다.
    어제 이 기사보고 권의원 보좌관실에 전화해서 담당자였던 나도 모르는데 우리가 국제중 설명회를 언제했냐고 물었더니.. 이포스터를 들먹이더군요. 그래서 제가 만든건데도 한참을 들여다봤습니다. 이게 댓글이 어디까지 허용되는지 모르지만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설명드립니다.

    권영길의원이 주장하는

    1. 종로엠학원은 프랜차이즈 학원으로 200개의 분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원 소유주는 각각 다르지만 교재나, 홍보를 같이하고 있어 사실상 하나의 기업으로 볼 수 있다는 전제사항..

    ->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학원의 개설시 초기 셋팅을 지원하며, 이후에는 매월 교재 및 교구를 지원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개별학원의 개인 및 법인사업자들의 경영이나 관리에 관여를 할 수 없습니다.

    특히 개별학원이 국제중반을 운영하는지 특목고반을 운영하는지 등은 학원자체에서 알아서 운영해야하는 사안입니다.
    님 께서 비유를 드신 상한햄버거가 나온걸 본사가 왜 책임지냐고 하셨는데.. 비유를 잘못드신겁니다. 지역 햄버거 사장이 개인관계로 돈을 빌려줬는데 프랜차이즈 본사가 이걸 책임지냐마냐라고 비유하시는 것이 정확한 겁니다.

    즉 본사에서 이래라 저래라 할수 있는 사항도 아니고 알수도 없는 내용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본사와 학원, 학원과 학원사이는 경영적인 측면의 거래나 관계는 전혀없는 별도의 회사입니다. 그걸 어떻게 일일이 알 수 있습니까?

    2. 최명옥 원장이 운영하고 있는 종로엠스쿨의 또 다른 분원인 대치점은 국제중반을 운영하고, 국제중 입학 설명회를 열고 있음에도 불구 이번 시교육청 집중 단속에서 제외됐다.

    -> 1에서 설명했다시피 전혀 별개의 학원인데도 불구하고 권의원은 같은 회사로 인식했기 때문에 타 학원도 단속에서 제외되는 특혜를 받았다는 늬앙스를 주고 있습니다. 대치분원과 최명옥원장이 운영하는 중구분원은 다른 분원입니다. 연관관계도 없습니다. 마치 공정택 교육감-최명옥 원장-대치분원 원장 과의 유착관계로 기사를 접한 사람들을 오인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님은 대치분원을 본사로 오해하시고 대치분원장을 최명옥 중구원장과 혼동하고 계시는데 전혀 별개 인물 별개의 법인입니다.

    3. 지난 8월 10일에는 부산과 경남지역에서 열린 종로엠스쿨 학부모 세미나에 국제중 전문 컨설팅 전문가가 초빙됐다.

    -> 부산 경남에서 열린 아래 세미나는 본사에서 개최한겁니다. 마찬가지로 권의원이 이것을 거론한 것은 종로엠스쿨이 중구분원과 한 회사다라는 인식을 전제로 했기 때문에,
    공정택 교육감-최명옥 중구분원장- 대치분원장- 종로엠본사를 다 의혹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포스터 시안을 보시면 저희가 초빙한 것은 국제중 전문 컨설팅가가 아니고 특목고 진학 컨설팅가입니다.
    즉 (국제중·특목고 진학전문 컨설팅 /하이멘토 연구소장) 이 강사의 스펙중에서 '국제중'부분만 거론을 한 것이며, 강의 제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강의주제가 '국제중'이 아닌 '특목고 진학 정보'입니다. 그리고 그 강사의 스펙은 강사의 프로필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또한 이 설명회의 컨셉은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의 회원을 대상으로 한 학습전략부터 건강관리까지 섹션별로 진행한 무료 교육강좌이지 국제중 입시설명회가 아닙니다.


    이제 이해가 되시는 지요. 얼떨껼에 거론된 저 컨설팅회사와 강연자한테 미안할 따름입니다.

    혹 더 궁금하거나 제 말에 신빙성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덧글달아주십시오 연락드리겠습니다.

  2. 벡스코 2008.10.08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믿든 안믿든 그건 님이 판단하시는 거고요. 제가 님 글에 장황하게 설명을 달은 것은 님께서 국회의원 발언을 바탕으로 하셨다고 했는데도 그 잘못된 내용조차도 또 잘못전달,, 이해하신 내용이 많아서 지적을 드리다보니 길게 설명을 드린 겁니다. 제가 님글을 RSS로 받아보는 처지라 이 포스팅이 눈에 띄어서 글을 남겼습니다. 님글에 대한 애정과 관심의 표명으로 생각해주시길..

  3. 벡스코 2008.10.08 15: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그렇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에서 보도자료는 이미 기자들에게 보내드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싣고 안싣고는 기자들의 마음이지요. 기사거리냐 아니냐도 신문사 편집국의 판단이고요. 사실 국감이라는게 국회의원들이 관련자 불러놓고 대게 호통치고 그러다 유야무야 되다보니 연속해서 기사거리가 되지는 않는가 봅니다. 아무튼 감정상하게 하려고 댓글단것아니니 오해는 하지마시고요. 앞으로도 좋은글 또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글일경우 좀더 신중을 기해주시길 부탁합니다.

  4. 벡스코 2008.10.08 17: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공개로 댓글다는건 님에 대한 배려였습니다. 공개로하라고 하시니 제가 올린 내용보시면 그동안 님이 얼마나 성의없이 제대로된 이해도없이 대충대충 글을 쓰셨느지 글을 애독하시는 분들이 아시고 실망하실까봐서요.

  5. ejk4242 2008.10.10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교육계의 현주소는?????

  6.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진행하신 분이라면, 이루넷입니까 종로엠스쿨입니까? 그거부터 궁금하고.
    2. 만약 제대로 해명할 거라면 이렇게 블로그에 댓글 대지 말고 보도 자료 내십시오. 그러기 전에는 어떠한 발언도 저는 믿기 어렵습니다.

    블로그에 댓글을 써주신 점은 감사합니다만, 저는 국회의원의 발언을 바탕으로 했고 그 발언에 반박하실 거면 마찬가지로 그 발언에 반박하시기 바랍니다. 제 누추한 블로그의 뻘글에 댓글을 다시지 마시고요.

    이루넷도 보도자료 내면서 행사를 홍보하셨는데, 만약 말씀하신 것처럼 아무런 상관 없다면, 보도 자료를 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이루넷 투자가 들이 허위 정보에 속지 않을 거 아니겠습니까.

  7.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스닥 등록 기업이 보도 자료로 해명하면 더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벡스코님께서 쓰신 것 중 제가 보기엔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도 몇 군데 있긴 합니다. 몇 군데는 수긍이 가는 부분도 있고요.

  8.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루넷 홈페이지에는 보도자료가 없는데 기자들에게만 따로 제공한 것인가보죠?

    저 역시 의원의 말만 보고 한 게 아니라 홈페이지 등에서 종로엠스쿨, 이루넷, 연구소 등이 공개한 자료를 보고 쓴 글입니다. 권영길 의원의 말만 보고 쓴 건 아니랍니다.

  9.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기사 및 보도 자료에서 일부 실명 공개가 안되어 있다가 나중에 공개된 것이 있습니다. 그거 맞추어 일부 자료는 수정할 것입니다.
    2. 보도 자료를 낸 것은 바로 본사 '이루넷'입니다. 이루넷 보도 자료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며 '국제중 및 특목고 입시 설명회 개최'가 요지입니다.

    1에 대해서는 수정하겠지만 2는 이루넷이 공개한 겁니다.

  10.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댓글 쓰시는 듯 하다가 이상한 대로 튀네요. 나이 이야기 왜 꺼내십니까. 제가 얼마나젊은 줄 알고. 저보다 연세가 많으시면 제가 조심해야 하고 제가 나이가 많으면 조심하실 겁니까?

    1. 잘못 썻으니 고친다는 거잖아요?
    2. <a href="http://www.iroonet.com/cyber/cyber_list.asp?a_bbs_gb=SPEECH">http://www.iroonet.com/cyber/cyber_list.asp?a_bbs_gb=SPEECH</a> 보도자료는 본사 이루넷을 참조했습니다.
    "8월 10일 첫 세미나의 테마는 학습방법에 대한 내용으로서 ‘정보를 알면 특목고가 보인다’라는 주제로 국제중•특목고 진학 전문 컨설턴트인 김은실 하이멘토연구소장이 진행한다."
    그래서 국제중에 대해서 했다는 건가요 안했다는 건가요? 참고로 하이멘토 연구소 홈페이지 가면 당당하게 국제중에 대한 다양한 세미나를 한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말씀하시겠죠. 세미나에 국제중 이야기를 한다고 쓰진 않았다고요.

    @그리고 왜 비공개로 댓글 다는지 모르겠군요.

  11.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물어보잖아요.
    강연 내용에 있었어요 없었어요?
    없으면 없었다고 말씀하시면 되죠.
    보도 자료도 나갔다면 그 기사 기다려볼게요.

  12.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세가 지긋하신 거 같은데, 연세에 맞게 말씀해 주세요. 저 같이 어린 꼬꼬마는 겁납니다.

  13.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절하게 저만 보고 고치라 이거군요. 성의있는 이루넷의 해명 자료를 기대하겠습니다. 물론 그건 저에 대한 것이 아니라 권 의원에게하는 보도 자료겠습니다만. 시간이 아직 업무 종료 전인 듯 하니 연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4.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금 이루넷 커뮤니케이션팀과 통화했습니다. 친절하게 잘 대답해주시네요^^

    1. 국제중 관련한 세미나를 한 바는 전혀 없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기자들과 권 의원 사무실에게는 이야기했다.
    2. 왜 그 프로필 가지고 확대해석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3. 분원의 원장의 선거자금 부분은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쉽게 대답하실 수 있는 이야기도 아니고)
    4. 유선상 답변으로 "국제중 관련 내용을 이야기한 바 없다"라고 명확하게 밝혔습니다.

    확인된 내용으로 추가 글을 더 나아봐야겠군요.

  15. Favicon of http://studioxga.egloos.com 南無 2008.12.02 0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판이죠.

  16. 종로엠 2009.10.24 14: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로엠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정말 우리학원이 창피합니다.
    정말 뻔뻔스럽네요. 그러면서 우리학원 선생님들 몇몇분은
    종로엠이 제일 잘나가고 티끌없이 깨끗한 학원인줄 아십니다.
    저번에는 애들 11시에 끝내고 복도불 다 끄고,
    앞문 다 잠궈놓고 뒷문으로 나가게 했습니다.
    학원 버스도 외진 골목길에 세워져 있다고 그러더군요.
    또 저번에는 학원 지하실에 애들 가둬놓고 11시까지 수업했다고 하더라고요.

    저희 학원 선생님들 정말 괜찮으신분들도 계시지만
    애들을 개패듯이 패시는 선생님들, 애들을 눈에띄게 차별하시는 선생님들,
    반마다 차별하시는 선생님들도 굉장히 많이 계십니다.
    차별받으려고 매맞으려고 학원다니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정말 종로엠스쿨 실망입니다.

    쓰신글을 좀 퍼가겠습니다.